오피스튜터 소식2009. 11. 12. 16:28

오피스튜터에서 4차례에 걸쳐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 MVP 이신 염기웅 님을 모시고 액세스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본 워크샵은 정보 근로자들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집대성한 특별 기획 과정입니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다루기 위해, Microsoft Access를 주 도구로 하여, 정보 구조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많이 이용하는 Microsoft Excel과의 비교 설명을 통해, 기존 Excel 사용자들이 손쉽게 Access의 막강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cel은 매우 좋은 도구이기는 하나, 숫자 계산에 주 목적이 있는 도구이며, 데이터베이스로서의 기능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현재 범용적으로 Excel을 많이 사용한다는 현실적인 조건이 있을 뿐입니다. Access를 이용하면, Excel에서는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렵고 느리게 동작했던, 여러 사용자 데이터 동시 조회 / 입력, 대용량 데이터 처리 (100만~1000만 건 이상)이 매우 쉽게 처리됩니다.

무엇보다도 강조하는 것은 ‘정보 구조’입니다. 편리하게 정보를 다루려면 효율적인 ‘정보 구조’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어야 하며, 예제를 통해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Access 강의가 테이블 – 쿼리 – 폼 – 보고서 – 매크로 / 모듈 의 획일적인 순서로 진행되었다면, 이번 워크샵은 예제를 통해 테이블, 쿼리, 폼, 보고서 등의 Access 개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1차 워크샵은 새로운 정보 구조의 개념을 익히면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와 함께, Access의 기본적인 사용법도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쿼리를 이용한 데이터 조작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액세스(Access)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1차 워크샵 중 1교시 맛보기 (49분)
[과정 자세히 보기]


2차 워크샵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작업하기 위한 폼, 보고서 개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폼, 보고서를 이용하면, 상용 응용프로그램 수준의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차 워크샵은 자동 처리 작업을 익힙니다. 자동 처리 작업이란, 사용자 동작에 의해
미리 정의된 기능이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 안내 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된다든지,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보고서가 출력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 처리 작업을 통해, 어떤 업무를 간단히 하고, 단순 반복적인 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4차 워크샵은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테크닉에 대해 알아봅니다. Access만으로 작업하는 것이 아니고, Microsoft SQL Server를 이용하여 아주 큰 데이터도 쉽게 처리되는 것을 알아봅니다. 아울러, TFaccess라는 Access용 모듈을 이용한 응용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1차 : 새로운 정보 구조의 개념 익히기 (2009/10/28)
2차 : 폼, 보고서를 통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작업하기 (2009/11/24)
3차 :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 처리 작업 익히기 (2009/12/17)
4차 :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하기 (2010/01/14)


워크샵 참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officetutor.co.kr/learning/premium_07.asp



Posted by 오피스튜터